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거래 기초다지기

꼭알아야 할 키움증권 자녀해외주식계좌 만드는 방법_101.

 

안녕하세요, 

리서치하는 라하엄마에요.:)

오늘은 미성년 자녀의 해외주식계좌 만드는 법에 대해서 정리드려요.

라하 생후 한달이 되어가던 시점에, 주거래 은행인 국민은행에서 라하의 첫 입출금 통장을 만들어주었어요.

2014년도에 만든것인데, 생일, 기념일 때마다 어른들이 라하에게 주시는 용돈을 어떻게 관리할까 고민하다, 

금리 거의 제로인 입출금 통장에만 넣어두었더랬죠. 

 

그러다가, 이번에 자녀에게도 주식계좌를 만들어 줄 수 있다는 걸 알게되었고, 라하명의의 주식계좌를 만들어 적립식으로 넣어두면 금리 제로의 입출금 통장에 두는 것보다는 보다 돈이 쌓이겠다 싶어 주식계좌를 열어보기로 했어요. 

 

키움증권 미성년 자녀 해외주식계좌 개설방법

 

1. 은행에서 키움증권 위탁계좌 개설 → 2. 계좌 개설 후, 키움증권 홈페이지 접속 → 3. 키움증권 홈페이지 회원가입(자녀명의) → 4. 키움증권 홈페이지내 공인인증서(자녀명의) 발급 → 5. 키움증권 홈페이지 종합계좌 메뉴에서, 해외주식도 거래가능하도록 종합계좌로 전환신청

 

Step 1. 은행에서 키움증권 위탁계좌 개설

증권사 선택 

아이의 주식계좌를 관리해주실 부모님이 주로 이용하는 증권사로 선택하는게 여러모로 편리하다고 하네요.

특별히 혜택이 있는건 아니지만, 같은 증권사로 하는게 여러모로 거래내역 확인과 계좌 관리가 편리하겠죠. 

저는 키움증권을 주로 이용하고 있어, 키움증권으로 선택했습니다

일부 증권사에서는 미성년자의 주식계좌 개설이 가능하지 않다고 하네요. 원하시는 증권사에서 미성년자의 주식계좌개설 가능여부 먼저 확인해보시길요!

 

증권사 영업점 방문

성인의 경우, 키움증권에서는 비대면 계좌개설이 가능합니다. 미성년의 경우, 비대면 계좌개설이 불가하고, 영업점 방문을 통한 계좌개설만 가능합니다. 

 

키움증권은 영업점이 없어, 위탁계좌 개설이 가능한 은행방문

키움증권의 경우, 방문이 가능한 영업점이 없으므로, 위탁해서 키움증권 계좌를 개설해주는 은행에 직접 방문하여 개설신청을 하면 됩니다. 키음증권 고객센터 (계좌개설 관련 문의 : 1544-2744)에 통화해보니, 국민, 우리, 기업, 하나은행에서 모두 가능하나,  국내주식계좌만 개설하신다면 어떤 곳도 상관은 없고, 해외주식거래까지 가능한 계좌를 개설하신다면 국민과 우리은행을 주로 추천하는 뉘앙스였어요. 하나은행의 경우, 해외주식계좌 개설에 제한이 있었다고 하네요. (현재는 어떻게 되는지 확인은 아직 못해봤습니다! 은행 영업점 방문전에 한번 전화해서 확인해보시는게 좋을 것 같습니다.)

저는 국민은행이 주거래은행이고, 라하의 국민은행 입출금 통장의 인터넷뱅킹도 이번 기회에 신청하려고 국민은행에 방문하였어요. 

인터넷뱅킹을 연결하면, 라하의 국민은행 통장에 바로 입금되는 라하용돈(어른들이 저에게 주지않고 바로 쏘시는 경우가 많아요....^^:)을 키움증권 계좌로 인터넷으로 바로 보낼수 있기 때문이죠. 

 

증권사/은행 영업점 방문시 준비물

1. 가족관계 증명서(자녀가 본인으로 나오는 상세버전, 주민번호 모두 표기)

2. 기본증명서 (자녀가 본인으로 나오는 상세버전, 주민번호 모두 표기)

3. 부모 신분증

4. 부모 도장 (미성년자녀의 금융거래시 서명이 안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도장 왠만하면 꼭 챙겨가셔요:)

*자녀 입출금 통장 계좌 (키움증권 계좌로 국민은행 계좌를 연결하는 개념으로 진행되기 때문에 국민은행 계좌는 없으면 먼저 만들고 진행한다고 하네요.)

 

국민은행 영업점 방문 후 신청과정

위에 정리한 준비 서류를 제출하고,

자녀 명의의 입출금 계좌가 없으면, 입출금 통장부터 만들고,

 

위와 같이 키움증권 주식계좌 개설 신청서 등의 서류를 작성하고 나면, 계좌개설이 완료되어요. 위에 신청계좌 보이시죠? 저는 해외주식을 할거라 해외증권에도 표시를 하였어요. 직원에게 이게 맞냐고 물어봤으나....잘 모르더라고요 ㅠㅠ (제휴카드 신청서 겸용이라고 보이시죠? 저는 주시는대로 작성을 하고 나왔는데, 이제야 보이네요. 이것을 작성하니, 현금카드 기능이 있는 제휴카드를 주더라고요.)

저는 인터넷뱅킹까지 신청을 했으니, 보안카드까지 받았어요. 키움증권 계좌개설 신청서(고객용)과 키움증권-국민은행 제휴카드 (현금카드라는데, 특별히 설명 안해주셨고요, 카드 전면에 연계계좌와 증권계좌번호가 적혀있어요

 

그럼 이제 여기까지가 Step1. 국민은행에서 키움증권 해외주식 계좌 만들기였어요. 

 

▶ 나머지 단계들은 요 포스팅에서 확인하세요!


▶ 키움증권 미국 주식거래 관련 더 알아보기

키움증권 환전 수수료 계산하기_매도편

키움증권 환전 수수료 계산하기_매수편

미국주식거래시간 제대로 알기

키음중권 미국주식거래 40불 지원이벤트 확인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