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조사 꿀팁

마케팅조사설문지/고객조사설문지 작성시 꼭 알아야할 꿀팁

Bluehorse 2020. 7. 6. 18:53

안녕하세요,
리서치하는 라하엄마에요.

오늘은 #마케팅조사설문지/고객조사설문지 작성시
사이다같은 조언이 될 꿀팁 정리드려요.

11년차 현업에 있는 전문 리서쳐로써 정리드리오니,
꼭 알맹이 쏙쏙 잘 가져가시길요:)

1 | 설문의 길이를 먼저 예상해보세요.
총 설문의 길이는 가장 보통은 30분 내외입니다. 대면조사는 그 이상을 넘어가기도 하지만, 온라인 조사를 기준으로 했을 때 30분이 가장 노멀한 수준이며, 제 경험에 비춰 보아도 응답자의 성실도를 비슷한 수준으로 유지할 수 있는 수준이 30분 정도에서 최대 45분까지인 것 같습니다.

한 문항답 응답 소요시간을 2-3분으로 잡으시면 됩니다. 그럼 총 시간에서 2-3분을 나누면, 총 몇문항을 작성하시면 될지 답이 나오겠죠. :)

2 | 설문지 흐름을 생각하세요.
이제 대략적인 설문의 수가 나왔으면, 그 중에 내가 설문 중 가장 꼭 알아야하다는 답을 얻기 위해 넣어야 하는 질문이 무엇인지, 한번 쭉 적어보세요.

이렇게 핵심 질문을 정리해보는 과정에서 혹시 질문을 몇가지 카테고리로 묶을 수 있는지 한번 보세요.

단, 각 질문들은 최대한 간결하게, 핵심만 묻도록 어느정도 질문에 대한 핵심의도가 정리가 되어야 해요.
1. 결국은 동일한 의도인데 여러 질문으로 중복되게 물어서도 안되고(문항이 낭비되는 거죠...)
2. 한가지 궁금한 것에 대한 답을 얻기 위해 굳이 여러 문항을 줄줄이 쪼개서 묻는 것도 문항이 낭비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3 | 정말 중요하게 응답되어야하는 핵심 질문 카테고리는 2개에서 최대 3개까지가 적당합니다.

후반부로 갈 수록 급격하게 응답자의 집중도가 떨어지기 때문에 이 핵심 카테고리 질문들은 최대한 앞쪽으로 배치합니다.

4 | 응답자 선정조건 아닌이상, 인구학적 질문들은 최대한 뒷쪽으로 배치합니다.
응답자의 탈락과 선정을 구분하는 조건이 아니면, 인구학적 질문은 최대한 맨 뒤쪽으로 배치합니다. 앞에서 이런 질문들로 응답자들의 힘을 뺄 필요는 없겠죠. 핵심 질문을 빨리 보게해서 응답의 퀄리티를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5 | 단, 설문지 내에서도 나름의 기-승-전-결 구조로 배치가 필요합니다.
너무 응답자선정조건 질문 후 부터 이해가 어려운 헤비(heavy)한 카테고리 보다는 핵심 카테고리 중 그나마 조금 쉽게 접근 할 수 있는 것, 가장 중요한 카테고리, 그리고 그나마 조금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카테고리로 흐름을 조율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6 | 맨 앞에 나오는 응답자 선정질문 파트(스크리너)에서는 앞에서 언급했듯이, 응답자의 탈락을 가르는 조건의 문항들만 배치합니다.

7 | 응답자 선정질문의 배치도, 크게 그룹을 가르는 조건에서 —> 좀 더 세밀하게 그룹을 가르는 조건으로 진행해 나갑니다. 예를 들어, 남성/여성을 묻고, 소득, 학력 등 좀 더 일반적인 조건으로 스크리닝하고, 그 다음 해당 조사에서 찾고 있는 조건에 맞춰서 샘플들을 범위를 좁혀 나가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럼 도움 되셨길요. 꿀팁은 다음편에서 이어나가도록 하겠습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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